posted by 퍼니앙스 2012. 5. 24. 07:03

DNS [domain name system] 

네트워크에서 도메인이나 호스트 이름을 숫자로 된 IP 주소로 해석해주는 TCP/IP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TCP/IP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네임 서비스의 구조이다. TCP/IP 네트워크에서는 도메인이라고 하는 논리적 그룹을 계층적으로 설정할 수 있고, 그 논리적 그룹 명칭인 도메인명을 컴퓨터의 명칭(호스트명)의 일부에 포함시켜 이용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도메인 혹은 호스트 이름을 숫자로 된 IP 주소로 해석해 주는 TCP/IP 네트워크 서비스로서, 계층적 이름 구조를 갖는 분산형 데이터 베이스로 구성되고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사용한다.

각 컴퓨터의 이름은 마침표에 의해 구분되고 알파벳과 숫자로 구성된 세그먼트문자열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기관별로는 com이면 기업체, edu인 경우는 교육기관, gov인 경우는 정부기관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국가도메인은 au는 호주, ca는 캐나다, jp는 일본, kr는 한국, tw는 대만, uk는 영국 등이다.






Domain Name System/Domain Name Server

DNS라 하면 인터넷망 통신규약인 TCP/IP 네트워크 상에서 사람이 기억하기 쉽게 문자로 만들어진 도메인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숫자로 된 인터넷주소(IP)로 바꾸는 시스템인 Domain Name System을 일컫기도 하고, 이런 역할을 하는 서버컴퓨터 즉 Domain Name Server를 일컫기도 한다.

도메인 이름은 인터넷 주소로서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고 의미있게 붙인 이름이지만, 인터넷에서 어떤 컴퓨터를 실제로 찾기 위해서는 숫자 체계로 된 IP주소가 필요하다.

각 사이트가 운영하는 모든 호스트 서버는 고유한 IP를 갖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문자로 주소를 치면 DNS 서버를 통해 호스트 서버가 인식할 수 있는 IP로 바뀌어 접속이 된다.

DNS서버는 각 사이트의 도메인 정보와 IP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고 있다가 해당 사이트 접속을 원하는 신호가 오면 이를 번역해 해당 IP를 가진 사이트의 호스트 서버에 연결시켜 준다.

예를들어 영문자로 된 웹 사이트 주소(예: www.say.co.kr)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4자리의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예: 211.234.110.235)로 바꿔주는 장치이다.

따라서 DNS 서버가 마비될 경우 사이트를 찾을 수 없다.